infostory

관리자
광고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티스토리 뷰

설태 제거 올바른 방법과 구취원인



양치질을 깨끗이 해도 입냄세 가 심하게 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혓바닥의 설태 때문입니다.


거울을 들여다 보면 혀에 백색 또는 누런색의 침전물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것을 설태라고 하죠. 설태가 생기는 원인은 음식물 찌꺼가기 남아 있어서 이기도 하고 호흡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살펴보았습니다. 올바른 설태제거 방법과 구취의 원인!




1. 설태 는 무엇인가?
2. 아침에 일어 났을 때 의 입냄세는 설태가 원인인가?
3. 설태가 생기는 원인

4. 설태 제거 방법

5. 설태 예방법


1. 설태란?


설태는 혀표면에 음식물 찌꺼기와 혀에서 벗겨진 상피세포를 말합니다. 설태는 세균 덩어리이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 하는건 좋지 않죠. 하지만 설태가 있다는건 혀가 제대로 된 기능을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기때문에 설태가 있다고 혀건강에 문제가 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입냄세 가 우릴 곤욕스럽게 할 뿐이죠.



2. 설태와 구취의 관계


설태가 구취의 원인 인것은 확실합니다. 다른 요인으로는 잇몸 질환, 충치 등이 있죠. 하지만, 구취 의 성분은 황화수소로 60%가 설태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혀의 표면에 쌓인 음식 찌꺼기에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으면 세균에 의해 분해될때 황화수소등의 악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3. 설태가 생기는 원인


스트레스와 긴장, 피로,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해 타액의 분비량이 감소하면 설태가 생기기 쉬워집니다.  술 또한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에 탈수증상이나 입안의 수분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오죠.
입안의 타액이 부족하면 혀의 표면에 쌓인 먼지와 세균을 세척, 살균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평소 입호흡을 자주하는 사람도 설태가 쉽게 생길수 있습니다. 입호흡 으로 인해 입안이 건조해 지기 때문이죠.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때 입안이 건조하다면, 자면서 입호흡을 하며 자고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설태 제거 방법


설태를 제가하기 위해서는 혀 브러쉬를 사용하는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사용방법은 거울을보며 혀를 내밀고 브러쉬를 혀의 안쪽에 대고 부드럽게 긁어 줍니다. 혀 브러쉬의 사용은 하루에 한번 아침에만 사용합니다.


혀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는 혀를 입천장에 대고 밀면서 혀 표면을 마찰시켜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귀찮을때 하기엔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설태를 과다 섭취할수 있으니 삼키지말고 침을 뱉어 줘야 합니다.


가장 쉽고 간편한 방법으로는 꿀을 1티스푼 정도를 혀에 부어서 골고루 펴지게 하는 방법입니다. 벌꿀은 단백질을 녹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설태를 분해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설태 예방법


설태가 증가하지 않도록 예방하려면 입안을 최대한 깨끗한 상태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입안의 타액 분비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타액의 양이 많다면 설태가 생기기 전에 입안의 음식찌꺼기 등의 더러움을 타액이 씻어내기 때문입니다.  타액을 늘리는 방법으로는 입 주위의 침샘을 자극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턱밑의 어금니 아랫부분을 마사지해주거나 자극해주면 침이 많이 나옵니다.
평소에 혀를 운동해 주세요. 입안에서 혀를 이리저리 움직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한, 식후에 껌을 씹는것으로도 혀와 입몸사이의 찌꺼기를 제거할수가 있습니다.




설태의 심각성을 알았다면, 칫솔로라도 혓바닥을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그리고 스스로 설태를 제거하기 어렵고 혀표면의 설태가 이상하다고 생각된다면, 치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설태를 제거하기 위해 혀를 닦을때 토악질이 나오는건 정상입니다.




댓글